반응형

 프로그램을 제작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영어로 된 글씨를 작성하는 것이지요. 사실 영어라고 해봤자 회화에서 쓰는 영어가 아니라 명령어 위주의 단어형태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영어로 정해진 문법에 맞추어서 만들면 되는데 컴퓨터 한테 말로 말해봐야 알아들을리 없겠죠. ( 음성인식도 아니고..) 그러니 글로 적어서 만들어야 합니다. 허공에다가 글씨를 쓸 수는 없겠죠. 글씨를 쓰려면 책상과 노트, 펜이 필요합니다. 다만 컴퓨터에게 종이로 써서 줄 수 없으니 컴퓨터 상의 종이에 글씨를 써야 되겠죠. 펜 대신에 키보드를 이용하고 종이 대신에 컴퓨터 상의 글 작성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프로그램 상에 정해진 문법으로 키보드를 이용해서 작성하는 것을 코딩(coding)이라 하는 것이죠. 이렇게 코딩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상의 종이는 메모장으로도 가능한데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컴퓨터가 기계인데 여러분들이 코딩한 영어를 읽을 수 있을 리가 없겠죠. 컴퓨터는 전기적 신호가 있다/없다.를 나타내는 신호인 1,0 으로만 인식할 수 있는데요. 이를 2진코드 즉 기계어라고 합니다. 우리가 외국서적을 읽기 위해 번역을 하듯이 컴퓨터도 우리의 언어로 작성된 글을 기계어로 번역을 해서 인식합니다. 컴퓨터는 이 번역된 글씨를 읽어가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이지요.

 

 사실 이 강좌를 읽고 있는 분은 이정도는 알고 있으실텐데 제가 개발 도구 준비를 하는 과정의 서두에 이 말을 하는 이유는 가끔 초심자들 중에서 본인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이클립스, 비주얼 스튜디오 등 각종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면서 정작 왜 쓰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사람들을 보기 때문입니다. 또 각각의 도구가 무엇을 해주는 것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입니다. 

 지금 여기서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을 겁니다. 이는 이 강좌의 취지보다 좀더 기본적인 프로그램 강좌이니까요. 혹시 위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별도의 학습을 통해 개념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에 필요한 도구를 설치하면서 이게 왜 설치해야 하는지 간단히 코멘트하는 정도만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간단한 코멘트를 통해 코딩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의 단계를 머리속에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자. 이제부터 어플 개발에 필요한 도구(프로그램)를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인 문서작성을 하기위해 아래한글이나 MS워드가 필요하고 동영상을 보기위해 곰플레이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듯이 어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몇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행이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부담이 없죠. 모두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설치하셔야 하는 프로그램은 아래의 4가지 입니다.

 

 1. JDK(Java Development Kit) : 자바 개발 도구  // www.oracle.com

 2. Eclipse : 자바 개발 오픈소스 프로그램 // www.eclipse.org

 3. Android SDK(Android Software Development Kit) :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 http://developer.android.com 

 4. ADT(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 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 소프트웨어 // 이클립스에서 추가

 

 많은 강좌에서 위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 설치하라고만 설명하는데 이렇다 보니 각각의 역할이 뭔지도 모르고 그냥 저렇게 있어야 하는구나 하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별도의 설명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지만 각각의 도구와 연결하여 설명을 하지 않다보니 구분을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이 강좌에서 이를 자세히는 설명하지 않지만 그래도 각 장치가 무슨 역할 때문에 설치를 하는 구나하는 코멘트는 하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JDK 설치 : 여러분이 영어로 작성한 글을 컴퓨터가 읽을 수 있도록 기계어로 변환하는 도구/ (자바실행환경 : JRE도 설치)

 2. Eclipse : 코딩을 할 수 있게 하는 도구(글씨를 쓰기위한 종이) / 프로그램 문법에 맞는지 검사하는 역활과 실행버튼도 포함

 3. Android SDK : 위 JDK가 자바 언어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게 했듯이 Android 언어를 컴퓨터가 읽게 해주는 도구

   - 사실 위 설명은 간단한 이해를 위한 설명인데 정석으로 설명하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줄여서 설명했습니다. 시작할 때는 이정도만 알아도 되지만 좀더 정확한 쓰임새를 이해하려면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ADT : 기본적으로 Ecilpse는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좀더 확장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추가적인 도구들이 필요한데 ADT가 이 역할을 하는 겁니다.

 

- 간략히 설명은 드렸는데 지금은 단지 이런것을 하는 구나 정도만 알아두셔도 프로그램을 만드시는데 무리는 없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이 알고싶으신 분들은 다른 강좌나 자료를 참고하시기바랍니다.

 

- 참고로 2012년 11월 부터인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를 Bundle로 한번에 제공해 주기 때문에 1. JDK 설치후 2,3,4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