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ava언어만으로 액티비티 화면 구현하기 액티비티가 화면에 꾸미는 기법을 알아보기 위한 예제
- 이 예제처럼 java언어만으로 화면을 꾸미면 다소 복잡함. Java언어의 AWT나 SWING을 익힌 분들은 좀 익숙할 수 있음.
- 그래서 xml언어에 화면에 보여질 View들을 배치하고 이를 .java문서에서 제어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이어서 이 기법을 기본으로하여 앱을 구현함.
실행모습
# MainActivity.java |
package com.kitesoft.hellobyjava;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LinearLayout;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v;// TextView참조변수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화면에 보여줄 View를 설정하는 메소드 -주석처리
//Java언어만으로 화면 꾸미기
//액티비티에 놓여질 수 있는 것은 View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들만 가능함.
//글씨를 보여주는 TextView 객체 생성 및 설정[ 참조변수 tv는 저 위에 MainActivity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만들기 ]
tv = new TextView(this);
tv.setText("Hello world!!!!!");
//버튼역할을 수행하는 객체 생성 및 설정
Button btn = new Button(this);
btn.setText("버튼");
//액티비티는 한번에 하나의 View만 보여줄 수 있기에 View를 여러개 가질 수 있는 ViewGroup객체 생성
LinearLayout layout = new LinearLayout(this);
//위에서 만들었던 TextView와 Button을 ViewGroup에 추가
layout.addView(tv);
layout.addView(btn);
//ViewGroup 1개를 추가하지만 그 안에 TextView와 Button이 배치되어 있어서 결국 2개의 뷰를 보여줄 수 있게됨.
setContentView(layout);
//버튼 클릭에 반응하는 리스너 객체 설정
bt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on Click) 텍스트뷰의 글씨를 변경
tv.setText("Nice to meet you.");
}
});
}//onCreate method...
}//MainActivity class...
반응형
'Android 앱 개발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Android ] CheckBox, ToggleButton, Switch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수업 예제#4 (0) | 2020.05.21 |
---|---|
[ Android ] ImageView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수업 예제#3 (0) | 2020.05.21 |
[ Android ] Button 클릭 이벤트 처리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수업 예제#2 (0) | 2020.05.21 |
[ Android ] TextView -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수업 예제#1 (0) | 2020.05.21 |
[ Android Hello ] 첫번째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앱 개발 수업 예제 (0) | 2020.05.21 |